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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광고

구글 광고 (Google Ads)

첫 글.




제가 구글 광고를 처음 시작한 것은 소셜 마케팅 업체에서 온라인 광고 대행사로 이직을 하고 나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하여도 국내 유튜브 시장은 거의 매니아 층이 전부였고 구글은 'GDN[각주:1]'이 가장 강한 상품이었습니다.

그리고 차츰 시간이 지나면서 유튜브 시장이 커져갔고 그에 따라 GDN과 구글 검색 광고도 차츰 더 힘을 더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 때만 하여도 저는 미디어 랩에 GDN 또는 유튜브 광고의 운영 대행을 요청하고 매체별 효율을 파악하였지 실제로 운영한 적은 없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Google Ads'[각주:2] 를 통해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한 것은 3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처음 1년은 대행사에서 미디어랩을 통한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 직접 운영하였으며 나머지 2년부터 현재까지는 구글 광고를 메인으로 하는 사업실에서 직접 매체 플랜, 운영 등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크게 4가지로 구성 됩니다.


검색 . 디스플레이 . 동영상 . 앱 등입니다.


우선, 구글의 모든 광고는 구글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정 관심사, 특정 인구통계(연령, 성별, 자녀여부, 소득 수준 등) 및 생활 패턴(졸업, 이사 등) , 관심사, 사용하는 앱, 방문 장소 등을 타겟팅합니다. 상품에 따라 되는 상품도 안 되는 상품도 있긴 하지만 특정 타겟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적용이 된다고 하여도 무방합니다.


검색.

검색 광고는 말 그대로 네이버에서 다음 등에서 흔하게 보실 수 있는 검색 광고 상품입니다.




최근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유저의 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브랜드들은 이미 구글에서 검색 광고를 소액이라도 꼭 운영을 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현 기준으로 구글 검색을 이용하는 주 연령 대인 10대 ~ 30대 정도이며 그 이상만을 타겟팅하는 브랜드 및 상품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광고는 타 포털의 검색 광고와 달리 경쟁사 키워드에 광고를 할 수 있고 내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 유저 수가 포털 검색 대비 적을 뿐이지 상품만으로 비교하면 월등히 나은 상품이라고 생각 됩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광고는 쉽게 말해 온라인 배너 광고 입니다. 







다만 이미지 또는 텍스트 만을 보여주던 광고가 아닌 동영상까지 함께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 의 광고를 내보냅니다. 위에 말한 대부분의 타겟팅은 모두 가능할 뿐더러 전 세계 90% 이상의 도달률을 보이는 no.1 네트워크 광고 상품이라고 생각 됩니다. 간혹 뉴스, 방송사 페이지에 플로팅 되는 지저분한 광고가 아니냐! 라는 말도 있지만 구글에서는 플로팅, 팝업 등에 구글 광고가 노출 되지 않도록 정책으로 제제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동영상 광고의 대표적인 예는 유튜브 광고입니다. 





유튜브에만 하더라도 메인 페이지에 노출 되는 마스트헤드를 비롯하여 프리롤 광고라 불리는 트루뷰 인스트림, 유튜브 검색 광고라 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 6초 광고인 범퍼 등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존재 합니다. 최근 가장 핫한 매체이거니와 브랜딩을 시작으로 퍼포먼스까지 다양한 목적을 활용하고 있는 최고 인기 광고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 광고는 앱을 서비스하는 회사는 '필수'로 하고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앱 광고 상품은  'UAC'[각주:3] 라고 하는 유일 상품이 있었으나 최근 목적 / 소재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UAC로 파생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 드린 부분이며 상세하게 보면 구글 광고에 대한 내용은 정말 많습니다.

제가 몸 담고 있는 사업실의 직원들만 보더라도 몇 년을 구글 광고만 하는데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은 구글 도움말 또는 구글 광고 지원팀을 통해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그 이유는 시시때때로 구글 광고 상품은 업데이트 되고 있고 그들도 계속해서 테스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구글 광고 도움말을 통해 좀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




사실 이렇게만 보면 다른 매체를 이용할 것 없이 구글 광고 상품들로만 운영하여도 내 상품 및 서비스를 알리기에는 충분한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광고 상품 없이 구글 광고 상품으로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자체 광고 상품 만을 운영하는 매체에는 광고를 내보내지 못하는 것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첫 글은 이만 :D




*이미지출처: SLRCLUB, Clien, YouTube, Google Search

  1. GDN Google Display Network의 줄임말. 현재는 Google Ads의 Display Ads로 이름 변경됨 [본문으로]
  2. Google Ads 구글의 광고 운영 및 관리 플랫폼으로 이전에는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라는 이름을 사용됨 [본문으로]
  3. UAC Universal App Campaign의 줄임말로 구글 광고에서 유일하게 '앱' 관련 목적을 가진 광고 상품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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